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넷플릭스 VS 왓챠플레이, 넷플릭스 편

티비홀릭-TV Holic

by 다락방지기 2017. 2. 18. 23:03

본문

넷플릭스

  미국 내 프라임타임 인터넷 트래픽의 3분의 1을 차지한다는 넷플릭스(CNN 보도)가 한국에 진출한지 1년이 지났다. 1년 모두를 이용하지는 않았지만 대략 6개월 가량을 사용한 유저로써 넷플릭스에 대한 장단점을 충분히 파악했기에 국내 서비스 왓챠플레이와의 비교 리포트를 작성해보기로 했다.

미디어 스트리밍계의 최강자 넷플릭스의 한국진출 1년

  넷플릭스의 한국진출의 시작은 정말 미약했다. 1개월 무료이용 덕에 많은 사람들이 넷플릭스를 이용했는데 이용할 컨텐츠가 너무 부족했던 것이다. 심지어 넷플릭스의 간판작품 <하우스 오브 카드> 조차 없었으니 볼멘소리가 나왔던 건 당연한 것이 아니었을까? 하지만 지금의 넷플릭스는 분명 다르다. <하우스 오브 카드>는 비롯해 허지웅이 강력 추천했다는 <기묘한 이야기>, 지금 우리 상황과 비슷한(?) <지정생존자>까지 컨텐츠가 지속적으로 보강되며 지금은 꽤 볼거리가 많다. 최근에는 <레모니스켓의 위험한 대결>을 밀고 있는듯.. 유튜브 등을 통해 꽤나 강력하게 홍보하는 듯 하다.

넷플릭스의 대표작하면 역시 <하우스 오브 카드>가 아닐까..

허지웅이 강력추천한 것으로 유명한 <기묘한 이야기>, 제목 때문에 일본영화로 자꾸 오해받는다...

최근 넷플릭스가 밀고 있는 드라마, <레모니 스니켓의 위험한 대결>


컨텐츠의 보강, 미국 넷플릭스보다 먼저 서비스된 지정생존자

미국 ABC에서 방영중인 <지정생존자>는 심지어 미국 넷플릭스 보다 먼저 서비스 하는 등 한국 넷플릭스가 자리잡아 가는 추세가 분명해 보인다. 실제로 <지정생존자>가 너무 재미있어 미국에 있는 지인에게 권했는데 미국 넷플릭스에는 없다는 소식을 들은바 있다. 미국보다 한국 넷플릭스에서 먼저 서비스한 것이다. 물론 미국에서는 ABC를 통해 본방을 볼 수 있다. 미국에서 방영하는 현지 드라마를 한국에서 함께 볼 수 있다는게 참 신기하기도 했다.

키덜 서덜랜드의 지정생존자, 현재 시즌 1이 종료되었고 3월부터 시즌 2가 방영될 예정


넷플릭스만의 힘, 넷플릭스 오리지널

  넷플릭스 이용할 수 밖에 없는 가장 큰 이유는 바로 넷플릭스 오리지널 시리즈 때문이다. 넷플릭스에서 직접 기획하고 제작한 넷플릭스 오리지널 시리즈는 다른 서비스에서는 접할 수 없는 오직 넷플릭스만의 컨텐츠이다. 넷플릭스 오리지널은 <하우스 오브 카드>의 성공에 힘입어 드라마 뿐 아니라 영화까지 제작편수가 많아지고 있다. 덕분에 넷플릭스에서는 이미 발표된 작품 뿐 아니라 넷플릭스의 독자적 컨텐츠를 만날 수 있다는 것이 큰 매력이다. 넷플릭스 역시 이것이 경쟁사들과의 차별점이라는 것을 인식했는지 넷플릭스 오리지널에 대한 투자를 갈수록 더욱 늘려가고 있다. 따라서 이러한 넷플릭스 오리지널 컨텐츠를 즐기고자 한다면 넷플릭스를 이용할 수밖에 없다. 넷플릭스 오리지널의 대표작은 <하우스 오브 카드>, <기묘한 이야기>, <센스8>, <나르코스>, <마르코폴로>, <레모니스캣의 위험한 대결>, <언브레이커블 키미 슈미트>, <지정생존자> 등 너무나도 많다.

현재 한국 넷플릭스 최상단에 배치된 넷플릭스 오리지널 시리즈, 생각보다 다양하다!!


* 넷플릭스의 매력

1. 넷플릭스에서만 만날 수 있는 컨텐츠 - 넷플릭스 오리지널 시리즈

  넷플릭스의 제작한 컨텐츠들로 완성도면에서 큰 호평을 받은 작품들이 많은데 다른 서비스에서는 만나볼 수 없고 넷플릭스에서만 만나볼 수 있는 독점작들이다보니 넷플릭스 이용의 가장 중요한 이유로 손꼽힌다.

2. 손쉬운 접근성

  넷플릭스는 정말 혁신이라고 부를 수 있을 만큼의 편의성을 보여준다. 어떤 기기를 사용한다 할지라도 전용앱이 준비되어 있다. 스마트폰, 패드, 맥, PC, 스마트TV, 애플TV, 크롬캐스트는 물론 심지어 플레이스테이션에 까지 넷플릭스 전용앱이 출시되어 있어 손쉽게 이용할 수 있다.

지원되지 않는 디바이스를 찾는 것이 더 빠를 정도


3. 블루투스 스피커를 활용한 홈시어터 - 애플TV를 사용한다면

  넷플릭스가 워낙 다양한 기기에서 이용할 수 있다보니 가능한 것인데 애플TV를 통해 넷플릭스를 이용할 경우 보유하고 있는 블루투스 스피커를 활용할 수 있다. 블루투스 이어폰이나 헤드폰 역시 가능하다. 이게 생각보다 굉장한 이점인데 야간에 스펙타클한 액션영화를 보고 싶을때 헤드폰이나 이어폰을 착용하고 실감나는 사운드로 컨텐츠 감상이 가능하다. 또한 블루투스 스피커를 이용할 경우 극장이 부럽지 않은 사운드 재생이 가능하다. (이는 물론 자신의 블루투스 스피커 사양에 따라 다를 수 있음) 한번 사용해보면 TV스피커롤 영화 못볼 정도로 쫄깃한 사운드를 즐길 수 있다. 아쉽게도 이게 왓챠플레이에선 불가능하다.

사실상 애플티비의 장점이지만 넷플릭스 다양한 디바이스를 지원하기에 가능한 장점 


* 넷플릭스의 아쉬움

여전히 아쉬운 컨텐츠

  넷플릭스 오리지널 시리즈가 아닌 컨텐츠에 있어선 아쉬움이 너무나도 크다. 지속적으로 컨텐츠가 업데이트 되고는 있지만 이것도 없어? 싶은 컨텐츠들이 꽤나 많다. 특히 한국영화, 드라마 같은 한국 컨텐츠는 정말 답이 없는 수준.... 따라서 넷플릭스 오리지널 컨텐츠에 관심이 없다면 넷플릭스의 이용은 불필요하다.

넷플릭스의 한국영화 컨텐츠(2017년 2월 기준) 민망할 정도로 최신작이 없다.... 


다소 높은 구독료

  넷플릭스는 방대한 컨텐츠를 갖고 있지 않음에도 구독료가 높은 편이다. 베이식의 경우 9,500원이긴 하지만 HD화질이 제공되지 않으니 논외로 보는게 맞을 것 같고 대다수의 유저가 사용할 스탠다드의 경우 월 12,000원으로 책정되어있다. 왓챠플레이가 더 많은 컨텐츠임에도 불구하고 4,900원인 것과 비교하면 너무 비싸다 싶은 감은 있다.

동시접속이 가능해 가족이 있다면 6000원으로 생각하고 구독할 수는 있다!


* 이런 분에게 권합니다!

많지 않음에도 다양하다고 느껴지는 넷플릭스, 따라서 새로운 컨텐츠를 찾는다면 당연히 넷플릭스!!

  넷플릭스를 사용하는데 있어 가장 중요한 요소는 바로 넷플릭스 오리지널 컨텐츠에 대한 관심도이다. 만약 넷플릭스 오리지널 컨텐츠를 보고 싶다면 넷플릭스의 이용을 적극 권하고 싶다. 컨텐츠가 부족하다고는 하지만 하루 24시간을 모두 TV 앞에 있는 것이 아니기에 넷플릭스 역시 볼거리는 충분하다. 즉, 새로운 컨텐츠에 도전해보고 싶다면.. 또는 한국 컨텐츠에 실증을 느낀 당신이라면 분명 무척 즐거운 경험이 될 것이라 본다. 넷플릭스에 컨텐츠가 많지 않다고해도 당신에겐 모두 새로운 것들일테니!!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