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지금의 미국을 위한 탁월한 선택, 레이디 가가 슈퍼볼 하프타임 쇼

He...Story

by 다락방지기 2017. 2. 9. 03:16

본문

경기보다 주목받는 하프타임 쇼(Half Time Show)

  미국인에게 가장 사랑 받는 미식축구 리그 NFL 결승전은 세계 최대 스포츠 이벤트라고 불리울 정도로 관심을 받아왔다. 슈퍼볼 선데이라고 불리며 미국을 열광의 도가니로 몰아넣는 행사는 오랜시간 동안 1억명이 넘는 시청자가 함께하는 대형행사로 명맥을 이어왔다. 행사의 하일라이트로 손꼽히는 것은 바로 미국을 대표하는 뮤지션이 선보이는 하프타임 쇼인데 실제로 경기보다 높은 시청률을 기록할 정도로  이벤트로 손꼽힌다. 

<올림픽이 아니다, 하프타임 쇼가 열리는 스타디움>

가장 많은 미국인이 지켜보는 하프타임 

  그동안 슈퍼볼 하프타임 쇼는 마이클잭슨, 비욘세, 마돈나, 콜드플레이, 윌아이엠, 브루노마스, 케이티페리 등 이름만 들어도 어마무시한 당대 최고의 스타들이 선보여왔다. 실제로 1억명이 넘는 동시 시청자 수를 기록할 정도로(미국의 인구는 3억) 미국인의 절반 가까이가 함께 보는 세계 최고 수준의 이벤트이다. 이러한 엄청난 시청자 수 덕에 광고 단가 또한 30초 기준 500만 달러(한화 약 60억원)에 달한다. 애플이 리들리 스콧을 기용해 제작한 매킨토시 1984 광고 역시 슈퍼볼을 통해 알려지고 아직까지 회자될 정도로 파급력 또한 막강한 수준이다.

<블록버스터급의 무대연출은 물론 블록버스터급의 캐스팅까지>


트럼프를 향한 미국 예술인들의 비판, 레이디 가가도 동참할까?

2017년 하프 타임 쇼의 출연자가 레이디 가가로 알려지자 수많은 언론이 공연의 컨셉에 대해 궁금증을 쏟아내기 시작했다. 얼마만큼의 화려함이 있을지도 기대요소였지만 그녀가 클린턴의 지지자로 알려진 덕에 트럼프에 대한 직설적인 비난이 있을 것인가 하는 부분에 이목이 집중되었다 그동안 메릴 스트립을 비롯한 미국 문화예술계 인사들이 수상소감 등을 통해 강도 높은 비판을 이어나갔기에 이번 공연에서도 이러한 맥락의 구성이 있을 것인가에 대한 기대가 나타난 것은 어쩌면 당연한 것이었다

<장애인을 조롱한 트럼프를 비판해 화제가 된 메릴 스트립의 수상소감>


비난 대신 위로와 용기를

그러나 레이디 가가의 공연은 기대와 달랐다. 그녀는 공연 중 단 한차례도 트럼프를 직설적으로 비난하지 않았다.  그런데 오히려 그 덕분에 사람들의 기대를 뛰어 넘는 공연이 되었다. 그녀는 트럼프에 대한 비난 대신 자국민에 대한 위로와 용기를 전하는 선택을 했다.

오프닝 곡 <God Bless America>를 통해 그녀는 평등을 말했다. 이는 분열에 대한 저항이자 미국인을 위한 위로가 되기에 충분한 시작이었다.


God Bless America

주여, 미국을 추복하소서

내가 사랑하는 조국이여

그녀 곁에 서서

그녀를 지켜주소서

빛으로 가득한 밤 아래에서

이 땅은 너의 것이고

이 땅은 나의 것이야

이 땅은 너와 나를 위해 만들어졌어


그리고 그녀는 하느님 아래 세워진 이 나라는 분리되지 않습니다. 자유와 정의를 위해모두를 위해! 라고 외치며 슈퍼볼 스타디움을 향해 몸을 날린다.


<수백대의 드론으로 표현한 밤하늘의 별과 성조기>

이어 자신의 히트곡 <Poker Face>를 선보이고 이어 선보인 <Born This Way>를 통해 다시 한번 평등의 메시지를 전하기 시작한다.

Born This Way

동성애자든 이성애자든 양성애자든 트렌스젠더든

우리는 모두 제대뢰 된 길을 가고 있어

우리는 살기 위해 태어났어

흑인이든 백인이든 황인이든 레바논 출신이든 동양 출신이든

나는 제대로 된 길을 가고 있어

우리는 용감해지기 위해 태어났어




이렇듯 공연에서 트럼프를 향한 직설적 비난은 한차례도 없었지만 평등의 가치를 역설한 그녀의 공연은 미국인에게 위로와 용기가 되었고 비난보다 강력한 울림으로 전해졌다. 여기에 관중이 하나가 되어 함께 공연에 동참한 부분도 돋보였다. 하나된 미국답게 모두가 하나되어 만든 공연이었다이러한 메세지 덕분에 그녀 쇼는 1993 마이클 잭슨의 것과 함께 역사에 길이 남을 하프타임 쇼가 되었다. 


<관객들의 라이트로 함께 꾸며진 공연>


<레전설로 불리는 마이클 잭슨의 하프타임쇼, 관객 모두가 동참하여 카드섹션을 하고 We are the world를 합창해 화제가 된 공연>




문화 그리고 예술의 힘을 음악으로 증명한 레이디 가가이것이 정말 예술이 아닐까정말 예술이다!


레이디 가가의 하프타임 쇼 시청링크

https://youtu.be/txXwg712zw4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