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보아 <Only One> '나로 돌아왔다'

판타지아-FantaS..Ear

by 다락방지기 2012. 7. 24. 15:27

본문

2000년 혜성처럼 등장한 만 13세 소녀 보아


연습생 시절 보아


2000년 데뷔앨범 <ID:Peace B>



  그녀의 등장은 놀라움이자 경이로움이었다. 

비록 엄청난 기대 속에 발매된 첫번째 앨범이 

기대치만큼의 실적을 보이진 못했지만 

대신 일본에서 대성공을 거두며 금의환향한 후 

지금껏 보아는 한국 가요계의 

High-Top Class에 늘 안착해있었다.

 

물론 이것은 보아의 음악적 역량도 있지만 

SM의 기획력이 상대적으로 컸다는 생각이 든다. 

분명 보아는 보아라는 네임벨류에 비해 

체감인기는 크지 않았던 것은 사실이니까... 

 

실제로 보아는 2002년 2집 <No.1>의 대성공 이후 

2005년까지 매년 한 장씩의 정규앨범을 선보였지만 

한결같이 성공이라고 하기에도 뭐하고 실패라고 하기에도 뭐한 

딱 적당한 만큼의 성과만을 올려온 것이 사실이었다. 

그 이유 때문인지는 몰라도 2005년 <Girls On Top> 앨범을 끝으로 

5년 가까이 한국에서의 정규앨범 발표를 중단하고 

일본 활동에만 집중하게된다.  


물론 그 사이에 슬럼프도 있었다고 하지만, 

회사측에서도 한국에서 계속적으로 정규앨범을 발매하는것은 

그녀가 쌓아놓은 이미지나 명성에 해가 될 뿐이라는 

판단이 분명 있었으리라 본다. 


01

02

03

04

2002 

<No.1>


2003 

<아틀란티스 소녀>


2004

 <My Name>


2005

 <Girls On Top>




조금은 미지근한 내가 아닌 나..




6집 <Hurricane Venus> Music Video


그렇게 약 5년간은 보아는 일본에서만 활동하게 되었다.

하지만 결국 일본에서도 보아가 보여내는 성과는 조금씩 한계에 다다르게 된다. 

그것은 필연적인 결과였다. 또한 보아의 탓은 아니었다.

대중음악 그것도 댄스음악을 하는 아티스트로써

매년 정규앨범을 성공시키는 것은 불가능에 가깝기 때문이다.  


대중들은 발라드 음악은 큰 변화가 없어도 질려하지 않지만

댄스음악에 있어서는 늘 새로움을 보여주길 기대하며

이전보다 큰 파괴력을 보여주길 원한다.


그러나 그것은 불가능에 가깝다.

그렇게 일본에서의 보아는 정점을 찍은 후  자연스럽게 내려오는 형국이었다.


하지만 보아에게는 한국시장이 남아있었다.

보아는 2005년 <Girls On Top> 이후 정규앨범 발표가 없었고, 

이전에 소진되었던 보아에 대한 대중의 기대치와 요구가

공백기 동안 다시금 채워졌기 때문이었다.


그렇게 2010년 데뷔 10주년과 함께 

여섯번째 정규앨범 <'Hurricane Venus>를 발매한다.


필자의 기억으로는 당시 보아에 대한 대중들의 기대치는

보아의 한국활동 중에서 가장 컸지 않았나

 싶을 정도로 매우 큰 주목을 받았다. 


하지만 앨범이 발매되고 

보아는 이전처럼 성공도 실패도 아닌 

적당한 지점에 안착해버리고 만다.


공백기로 인해 대중은 보아를 갈망했지만

일본활동으로인해 기대치 또한 함께 커졌기 때문이었다.

또한 타이틀곡 역시 미지근하다고 느끼는 반응이 많았다.

사실 싱글자체로는 전혀 손색이 없이 트랜디하게 잘빠진 곡이었지만,

보아에 대한 기대치가 워낙 컸던지라

대중의 기대치에는 다소 못미친 모습이었던 것 갗다.



그리고 다시 2년... 이번엔 보아가 '나로 돌아왔다'


  미디엄 템포의 곡인 <Only One>이 타이틀곡이란다.

의외다. 사실 일본활동을 쭉 지켜봤다면 놀라운 일은 아니다.

가장 최근에 일본에서 발표된 

<This is who I am>을 들어보면 확실히 알수 있다.


그녀는 이제 음악안에서 

자신의 정체성을 찾아가고자 하는 것이다. 


무대위에서 다른 나의 모습으로 

대중들에게 다가가는 것이 아니라 

있는 그대로의 자신으로 다가가는 것!

그것이 바로 이번 앨범의 주제가 아닌가 싶다. 


그런 의미에서 대중들에게 

있는 그대로의 모습으로 친숙하게 다가갔던 

<K-POP Star>와 데뷔 후 처음으로 <승승장구>와 같은 

토크쇼에서 모습을 드러낸 것은 

이번 앨범의 성격을 

매우 잘 나타내는 모습이라고 볼 수 있다.


이전까지의 보아는 나를 숨겨야했다.

똑똑하고 당차고 똑부러진 아티스트여야했고

음악안에서도 그렇게 힘을 주어야만 했다. 

하지만 이제 보아는 

있는 그대로의 모습으로 

대중에게 다가가는 것을 선택했다. 



그래서 난 자신있게 말한다. 

이제서야 진정 '보아가 돌아왔다'고...





Only One Music Video




Only One

아티스트
BoA
앨범명
BoA The 7th Album ‘Only One’
발매
2012.07.22
배경음악다운받기듣기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