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스포츠스타들의 광고 - 김연아 그리고 손연재

티비홀릭-TV Holic

by 다락방지기 2013. 3. 17. 19:34

본문


스포츠스타가 CF를 찍는 것은

어제 오늘일이 아니지만

과거와 비교했을때 지금의 스포츠스타들이

갖는 광고의 영향력과 제품에 대한 구매력의

상승폭이 무척 큰 것 같습니다.

그래서 스포츠스타들의 광고를 리뷰해보았습니다.



- 미모, 연기 모든 것이 완벽한 김연아! 

  

  

  내딛는 발걸음마다 역사가 되는 피겨여왕 김연아, 그녀가 광고계에서 갖는 브랜드파워는 이효리와 맞먹는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한결같은 목소리입니다. 그것을 증명하듯 김연아는 참 많은 CF를 찍었는데요. 그녀가 가진 1등이란 이미지가 제품의 마케팅에 큰 도움을 주는 것은 물론이고 피겨를 통해 다져진 연기력 역시 드라마 타이즈 형식에서도 스포츠스타가 갖는 특유의 오글거림 없이 광고에 몰입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또한 피겨종목 특성상 메이크업이 기본으로 이루어지다 보니 김연아는 소녀의 이미지 뿐 아니라 아름다운 여성의 이미지까지 동시에 소화할 수 있는 장점을 갖고 있죠. 실력에 대한 워너비 뿐만 아니라 아름다움에 대한 워너비까지 넘보게 만드는 김연아! 그것이 바로 광고계에서 그녀가 사랑받는 이유가 아닐까 싶네요! 김연아 선수의 CF는 사실 너무나도 많습니다. 그래서 김연아 선수의 광고 중 가장 화제성이 컸던 것을 선별하여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1. 삼성 하우젠 CF 


  김연아의 광고 중에서 가장 화제성이 컸던 하우젠 CF, 무한도전에서 패러디가 되었음은 물론이고 심지어는 타제품에서도 이 컨셉을 그대로 차용하여 광고를 만들기도 할 정도로 화제성이 컸던 CF였습니다. 게다가 아이스링크 위의 여신이라는 그녀의 이미지가 제품에 더해지면서 제품과 모델이 자연스럽게 하나가 되었던 광고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2. 매일우유


  스포츠스타가 보여줄 수 있는 가장 큰 매력은 바로 건강함이죠. 또한 그녀의 잘 관리된 균형잡힌 몸매는 저지방 우유라는 제품의 이미지를 완성시키는데 큰 역할을 한 것으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여기에 좋은 성적까지 더해지면서 매일우유는 매출의 수직상승을 이뤄내는 대박 결과를 안게 되었습니다.




3. 진로 하이트 맥주

  술광고 논란을 통해 한차례 홍역을 치렀던 하이트맥주 광고. 안티들에게는 좋은 먹잇감을 제공하는 요소가 되었지만 광고주 입장에서는 경쟁사에 밀리던 자사 제품의 이미지를 업그레이드 하고 홍보하는데 좋은 요소였을 것으로 판단됩니다. 결과적으로 하이트는 일반적으로 여성고객을 공략하는 맥주광고시장에서 여성과 남성을 모두 아우를수 있는 광고효과를 얻어낼 수 있었지만 김연아 입장에서는 얻은 것보단 잃은게 많았던 광고였던 것 같습니다. 




4. 동서식품 화이트 골드 커피


  김연아의 이름을 전면에 내세운 광고도 등장하기에 이릅니다. 동서식품은 커피시장에 불어닥친 카제인나트륨 논란 속에서 무지방우유를 넣은 커피빅스의 후발업체로 출발하면서도 김연아를 모델로 기용함으로써 매출 1위를 석권하는 성과를 얻어내게 됩니다. 김연아가 가진 광고효과가 얼마나 큰지를 다시 한번 실감할 수 있는 광고였던 것 같습니다.




왜 장미란보다 김연아가 광고계에서 더 활약했을까?


  장미란 선수와 김연아 선수는 모두 올림픽에서 엄청난 성적을 기록한 여자선수입니다. 그런데 김연아만이 CF퀸이 될 수 있었을까? 단순히 김연아가 더 예쁘기 때문에? 그렇지만은 않다고 봅니다. 물론 외모도 뺄 수만은 없겠습니다만 종목의 특성이 더 크다고 봅니다. 피겨는 역도와 달리 화려한 메이크업과 의상이 늘 함께하게 됩니다. 이것은 선수의 이미지를 보다 많은 제품군으로 확장시키는데 큰 역할을 하는데요. 장미란 선수는 땀흘리는 운동선수의 이미지를 보여주는데는 김연아보다 적합할 수 있겠으나 보다 많은 제품군을 표현하고 연기하는데에는 김연아가 갖는 이미지가 더욱더 크게 작용할 수 있다고 보여집니다. 광고주 입장에서는 이러한 매력이 김연아를 선호하게 만드는 주된 요인이 아닐까 싶습니다. 






- 귀여운 소녀 손연재, 광고계의 포스트 김연아가 되겠어요! 



 스포츠스타를 광고모델로 기용하는데 선수의 성적만이 중요한 것은 아닙니다. 오히려 성적은 광고주의 베팅에 가깝습니다. 좋은 성적을 얻어낸 이후에 모델로 계약하는 것은 이미 늦은 선택이 될 수 있기 때문이죠. 그런 의미에서 아직 기대주인 손연재는 좋은 선택권이 분명합니다. 또한 손연재 선수의 종목이 리듬체조인 것도 좋은 요소입니다. 운동선수임에도 불구하고 여성적인 매력을 유감없이 드러낼 수 있는 종목의 특성은 그녀를 보다 다양한 제품군에서 모델로써 활약할 수 있게 하는 요인이 될테니까요!


1. LG 휘센


  손연재 베팅으로 가장 큰 수혜를 본 제품이 바로 휘센이 아닐까 싶습니다. 런던 올림픽 전 계약을 완료하고 광고를 내기시작하여 올림픽 후 손연재 선수의 성과를 그대로 수혜받은 제품으로 성장시켰죠! 올림픽 직후 손연재에 대한 관심도는 극에 달했고 이것이 그대로 휘센의 광고를 대중에게 각인시키는 역할을 하게 만듭니다. 사실 이전에 김연아를 모델로 기용해 소위 대박을 이뤄낸 삼성 덕에 LG는 에어컨 시장에서 울며 겨자먹기로 1위를 내어줄 수 밖에 없었는데요. 이에 대한 대항마로 손연재를 내세우면서 역전의 발판을 마련한 것으로 보여집니다.




2. 파스퇴르 아이스크림


 아이스크림은 산뜻함과 가벼움을 표현할 수 있는 모델이 필요한 제품군입니다. 그런 의미에서 손연재는 최적의 모델이 될 수 밖에 없습니다. 아직은 어린나이인 손연재 선수는 소녀적 이미지를 통해 산뜻함과 발랄함을 동시에 보여줄 수 있는 최적의 모델이기 때문이죠. 김연아 선수가 소기의 목적을 달성하고 최정상의 위치에 선 여신의 캐릭터라면 손연재는 최고를 향해 달려가는 아직은 어린 선수이다보니 신선함의 이미지를 더욱더 어필할 수 있는 것 같습니다.





3. 위스퍼

 

  여성용품 광고는 순결함이라는 이미지를 꼭 안고 가는 듯합니다. 그래서 잘알려지지 않은 풋풋한 새내기 여대생을 광고에 기용하는 등 늘 깨끗하면서도 청아한 이미지를 지키려고 애쓰는데요. 손연재가 보여주는 맑고 순수한 소녀의 이미지는 이러한 제품의 이미지와 딱 맞는 것 같습니다. 여기에 리듬체조라는 종목이 갖는 여성적이고 소녀적인 이미지도 제품의 이미지를 유지하는데 큰 역할을 하는 것 같습니다.

 



4. 썬키스트 훼미리


  역시나 신선함을 제품의 이미지에 담아내야 하는 주스 광고에서도 손연재는 탁월한 선택인 것 같습니다. 그녀가 갖고 있는 상큼한 매력을 광고에 그대로 담아냄으로써 제품의 이미지를 상승시키는 전략은 분명 성공입니다. 그런 부분에서 손연재는 아이스크림, 유제품, 음료 등의 제품군에서 꾸준히 사랑 받는 모델이 될 것 같습니다.





연재의 숙제! 이제는 성과도 중요하다!


  앞서 스포츠스타를 광고모델로 기용하는데 성적이 최우선 순위는 아니라고 언급한 바 있습니다. 그런 의미에서 아직 메달을 손에 쥐지 못한 손연재의 캐스팅은 의심의 여지가 없습니다. 하지만 스포츠스타로써 광고계에서 오랫동안 장수하려면 성적은 분명 필수요소입니다. 손연재가 광고모델로 낙점된 것은 그녀가 기대주이자 유망주이기 때문입니다. 앞으로 다가올 수 많은 대회에서 손연재 선수가 괄목할 만한 성장을 이뤄내지 못한다면 그녀는 광고계에서 김연아 선수처럼 성장하기는 어려울 수 있습니다. 따라서 손연재 선수는 좋은 성과를 얻어내기 위한 노력을 끊임없이 해야할 것입니다! 분명 손연재 선수의 본업은 운동선수이니까요! 



재밌게 보셨나요?

그렇다면 손가락 버튼을 꾸욱~

부탁드립니다.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