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애플TV 4세대 한국에서도 출시?!

맛있는 사과-Apple&IT

by 다락방지기 2014. 2. 4. 01:24

본문






애플TV 4세대 출시 초읽기


  차세대 애플티비의 출시가 눈앞으로 다가왔습니다. 애플TV는 2007년 처음 대중에게 선보여졌고 이후 2012년까지 총 3세대 버전이 출시되었습니다. 그런데 3세대까지 한국이 아닌 미국과 일본 등 애플의 컨텐츠 스토어를 사용할 수 있는 국가에서만 한정적으로 출시되었습니다. 따라서 한국의 소비자들은 애플TV를 만나볼 수가 없었으며, 해외에서 구매대행 혹은 직접 구입하는 형태로 애플TV를 구입할 수 밖에 없었습니다. 이런 이유로 애플TV가 컨텐츠를 소비하기 위한 제품임에 따라 구입을 하더라도 사용할 수 있는 환경은 매우 제한적일 수 밖에 없었는데요. 일반적으로 애플TV는 IPTV처럼 영화, TV프로그램을 손쉽게 자신의 TV로 시청하게 하는 일종의 셋톱박스 형태였습니다. 그런데 국내에서는 이 서비스가 진행되고 있지 않다보니 미러링이나 유튜브 영상의 시청 정도로 제한적으로 사용할 수 밖에 없었죠. 심지어 유튜브 시청은 지역설정을 미국으로 해야지 사용할 수 있었습니다. 



<애플TV 쇼핑하기>가 한국 홈페이지에 등장했다구?


  하지만 최근 한국의 애플 스토어 공식 홈페이지에 놀라운 변화가 생겼는데요. 바로 스토어 페이지에 애플TV 쇼핑하기 페이지가 등장했다는 것입니다.


  물론 아직은 차세대 애플TV가 공개되지 않았기 때문에 메뉴는 존재하지만 눌렀을 경우 사이트맵만 나타날 뿐 다른 어떤 정보도 알 수 없는 형태입니다. 게다가 2014년 2월 4일 0시부로 이 메뉴조차도 자취를 감춰버렸습니다. 하지만 그동안 한국 애플스토어에서 전혀 찾아볼 수 없던 메뉴였다는 점에서 출시를 위한 사전작업으로 조심스레 추측할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루머를 종합한다면 한국출시도 충분히 가능할 듯


  차세대 애플TV 출시를 앞두고 애플TV의 진화에 대한 추측이 다양하게 쏟아지고 있는데요. 가장 유력한 관측은 바로 애플TV 내 앱스토어 등장 가능성입니다. 지금까지 애플의 행보를 본다면 하드웨어보다 소프트웨어 판매를 통한 지속적인 수익 창출을 이루어왔습니다. 예를 들어 아이팟은 뮤직스토어를 통한 음원을 판매 로열티 수익을 거둬들이며 기기판매 수익보다 음원판매 수익이 더 높은 구조를 창출하였고, 아이폰 그리고 아이패드 역시 앱스토어의 판매 로열티를 획득하는 방식을 통해 지속적인 이익을 보장받고 있는 구조를 갖고 있습니다. ('삼성VS애플 최후의 승자는 누가될까?' 참고 http://lovezon2.tistory.com/42따라서 애플TV 역시 이러한 형태로 애플의 새로운 수익구조를 창출할 것이라는 예상이 허황된 것만은 아닐 것 같습니다. 




미디어 컨텐츠는 여전히 답보상태 하지만 새로운 카테고리로?


  만약 차세대 애플TV가 한국에서도 출시된다해도 여러 상황 상 여전히 음악, 영화, TV프로그램 등을 만나기는 힘들 것으로 예상됩니다. 하지만 새로운 카테고리가 등장하게 된다면 한국에서도 충분히 애플TV의 활용은 가능할 것으로 보여집니다. 현재 한국의 아이폰이 아이튠즈 스토어는 이용할 수 없지만 앱스토어를 통해 다양한 어플리케이션의 이용이 가능한 것처럼 한국의 애플TV 역시 미디어 컨텐츠가 아닌 앱스토어의 어플들을 기반으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라는 것이죠. 가장 유력하게 관측되고 있는 분야는 바로 게임 카테고리 입니다. 차세대 애플TV는 A5X 칩을 탑재할 것으로 관측되고 있는데 이를 통해 PS나 XBOX과 같은 콘솔기기 수준은 아니라도 일정 수준의 게임을 즐길 수 있을 것으로 보여집니다. 이에 대해서는 이찬진 씨도 이미 긍정적인 견해를 내비친바 있었죠. (물론 애플과는 전혀 상관이 없는 분입니다 충분히 가능성있는 의견인 것 같습니다.)






애플TV의 라이벌은 닌텐도 Wii?


  만약 차세대 애플TV가 앱스토어와 함께 등장한다면 분명 아이폰 그리고 아이패드와 관련된 어플리케이션 들이 속속 등장할 가능해질 것으로 보여집니다. 애플TV의 게임패드로 아이폰을 사용하게 된다던가 아니면 아이폰을 슬라이드하여 TV를 향해 표창을 던지는 게임을 만들어낸다던가 하는 형태로 iOS기기를 함께 활용하는 형태의 앱들이 등장할 것으로 보여집니다. 이는 닌텐도 Wii에서 구현되는 시스템들인데 애플TV에 게임 카테고리가 추가된다면 닌텐도 위의 모든 게임들이 애플TV에서도 충분히 가능할 것 같습니다. 심지어 더 저렴한 가격으로 말이죠. 참고로 애플TV의 가격은 3세대 기준 99달러이며 이는 Wii의 1/2도 안되는 수준입니다. 이를 토대로 본다면 애플TV는 닌텐도 Wii를 타겟으로 본다고 할지라도 충분히 승산있는 시장으로 보여집니다. 심지어 애플TV는 게임 뿐 아니라 더 넓은 형태로 활용될 수 있는 기기가 될테니까요.



 


애플TV로 내 TV도 스마트TV 된다?


  아직 차세대 애플TV의 형태도 그리고 한국시장 출시도 확정된 바는 전혀없습니다. 하지만 애플TV에 앱스토어가 등장한다면 한국출시는 분명 현실이 될 수 있을 것으로 보여집니다. 사실 지난주에 일본에서 애플TV 3세대를 구입해온터라 한국출시 가능성에 지금 멘붕이 된 상태입니다만 그래도 한국에서 애플TV를 활용할 수 있다는 상상을 하면 기쁘기 그지없습니다. 또한 앱스토어를 활용하여 더 넓은 범주에서 애플TV가 활용된다면 비싼돈을 들여 새롭게 스마트TV를 구입하지 않아도 기존의 TV가 스마트TV로 변신되는 혁신이 될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해봅니다. 스마트TV 제조사들에게는 안타깝지만요. (조심스레 대항마 삼성 갤럭시TV도 기대를...?)

  

  많은 사람들이 스마트 워치를 통한 혁신을 준비중일 것으로 예측하고 있지만 정말 애플이 준비하고 있던 것은 애플TV를 통한 혁신이 아닐까 생각도 해봅니다. 아무쪼록 빨리 결과를 알 수 있게 차세대 애플TV가 공개되었으면 좋겠네요.






관련글 더보기